좋은 책 소개

책 소개-행복한 이기주의자

행복 기술자 2022. 1. 3. 06:59

웨인 다이어(오현정), “행복한 이기주의자,” 2006, 21세기북스

 

이 책 <행복한 이기주의자>의 부제는 나의 가치는 내가 결정한다.’이다. 이 책의 주장은 행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를 자신이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목에 있는 이기주의자라는 단어와 더불어 부제의 나의 가치는 내가 결정한다.’는 의미가 이 책의 주장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행복해지기 위한 이 책의 주장은 목차의 제목과 그대로 일치한다.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한 10가지 마음가짐>

1. 먼저 나를 사랑한다(나를 사랑하는 정도가 나의 가치를 결정한다).

2.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 벗어난다(이 세상의 절반은 나와 생각이 다르다).

3. 과거에 얽매이지 않는다(나의 발전을 가로막는 것은 과거의 나다).

4. 자책도 걱정도 하지 않는다(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현재뿐이다).

5. 새로운 경험을 즐긴다(내가 원한다면 다른 이유는 필요하지 않다).

6. 모든 선택의 기준은 나다(세상이 정한 옳고 그름에서 벗어난다).

7.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세상의 기준으로 나를 평가하지 않는다).

8. 미루지 않고 행동한다(행동하는 사람이야말로 현재를 사는 사람이다).

9.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누구보다 나를 신뢰하며 독립적인 삶을 산다).

10. 내 안의 화에 휩쓸리지 않는다(화로 생긴 스트레스는 결국 나를 향한다).

 

이 책의 주장이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너무 일방적이고 편파적이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내가 아직 이기주의자가 못 되었기 때문일까? 하지만 계속 읽어도 표현이 너무 과장되어 있고, 일방적이라는 느낌이 든다. 지금 우리가 하는 생각과 행동이 행복해지기 위해 방해가 되는 측면이 있지만,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대로 모든 것을 삐딱하게 바라봐야 할 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다. 일방적으로 치우쳐 있는 우리 생각을 다시 한 번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정도의 책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