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라

2017. 2. 9. 14:48 | Posted by 행복 기술자

행복한 엔지니어의 뉴스레터 (419 )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라

 

세계 역사에서 가장 큰 제국을 건설한 사람은 누구일까? 비유적으로야 예수, 석가, 마호메트 등 세계인의 마음을 정복한 위인들을 들 수 있지만, 물리적인 영토 면에서는 칭기즈칸의 몽골제국이다. 몽골이 그토록 짧은 기간 안에 그 넓은 영토를 정복한 비결이 무엇일까? 물론 여러 요인을 들 수 있겠지만, 나는 그 원인을 그들의 강점을 제대로 활용한 것이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전쟁의 가장 중심은 보병이었다. 물론 기병도 있었지만, 기병은 어디까지나 보병을 보완하는 역할에 그쳤다. 더구나 보병들은 두꺼운 갑옷과 무기를 들고 전투를 벌여야 했기 때문에 기동성이 뒤질 수밖에 없었다. 유럽에서는 기마병들조차 무거운 갑옷과 무기를 갖춤으로 인해 기마병의 장점인 기동성을 발휘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몽골은 유목 민족의 강점인 기동성을 살려서 전투를 했다. 즉 무거운 갑옷을 벗어 던지고, 칼이나 창, 활로 무장하였기 때문에 말의 부담을 최소한으로 줄여 줄 수 있었다. 이런 가벼운 무장 덕분에 그들의 강점인 마상에서 현란한 재주를 부릴 수 있어서 전투에서의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기동성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인 보급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른 육포를 각자 지니도록 하였다. 마른 육포를 그대로 먹기도 했지만, 여유가 생겼을 때는 투구에 물과 현지의 야채를 넣고 요리를 해먹었다고 한다. 이렇게 탄생한 요리가 바로 샤브샤브라는 얘기가 있다. 아무튼 이런 강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빠른 시간 안에 세계 역사상 가장 넓은 제국을 건설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강점을 버리는 순간 몽골 제국은 곧바로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즉 말에서 내려 성을 쌓고 그들이 정복했던 민족들을 따라 하게 되면서 망하는 길로 들어섰다는 얘기다. 몽골이 지닌 유목민족으로서의 기동성이 정복 전쟁에서는 강점으로 작용했지만, 통치에서는 그 강점이 오히려 약점이 되었기 때문에 멸망의 길로 들어서게 된 것이다.

칭기즈칸이 했다는 유명한 말이 있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말라. 나는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고향에서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내가 살던 땅에서는 시든 나무마다 비린내만 났다. 작은 나라에서 태어났다고 탓하지 말라. 내가 세계를 정복하는 데 동원한 몽골 병사는 적들의 100분의 1, 200분의 1에 불과했다. 나는 배운 게 없어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지만, 남의 말에 항상 귀를 기울였다. 그런 내 귀는 나를 현명하게 가르쳤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안에 있다. 나 자신을 극복하자 나는 칭기즈칸이 됐다.” 김종래의 밀레니엄맨-미래를 꿈꾸는 또 다른 칭기스칸을 위하여라는 책에 있는 내용이다. 이 말을 실제로 칭기즈칸이 했는지, 또 이 말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지는 각자의 몫이지만, 칭기즈칸이 자신의 약점이 아니라 강점에 집중함으로써 세계적인 대제국을 이룩할 수 있었다는 점은 분명하게 강조하고 있다.

행복한 미래를 여는 기술자

 

김송호 dream

----------------------------------------------------

이 내용은 제가 새로 쓰고 있는 책 <지방대생 성공 전략-차별화된 1등 인재가 되라>(가제)의 일부입니다. 자세한 원고 내용은 <내 책 쓰기 카페> http://cafe.daum.net/mybookwriting <김송호> 목록에 올리고 있습니다.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주간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게 귀촌하기 모임 안내>

 

1. 일시 : 2017214() 오후 5

 

2. 장소 : 강남구 논현로 637번지(민영빌딩) 사색의향기 사무국

7호선 학동역 4번 출구 600미터/9호선 언주역 2번 출구 400미터

민영빌딩 다우리스포츠빌딩 4(에디야커피 건너편)

 

3. 참석 대상 : 인생 후반부의 삶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

 

4. 진행 일정: 5-6시 강연: 행복하게 귀촌하기(김송호)

6-630분 향기촌 설명(사색의향기 상임이사 이영준)

630-7시 질의응답

7- 저녁식사 (희망자만, 비용은 1/n)

 

5. 회비: 없음(, 저녁식사 참석자는 비용 1/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