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행복한 엔지니어의 뉴스레터 (511 )

 

초연결사회는 관계뿐만 아니라 위험도 연결합니다

 

며칠 전 케이티의 아현동 통신구 화재로 인해서 이동통신뿐만 아니라, 카드 결제 등 금융 서비스까지 마비되는 혼란을 겪었습니다.

컴퓨터 서버도 아니고 단순히 일부 케이블이 소실된 것만으로도 사회에 주는 혼란은 대단히 컸습니다.

이번 사건은 일차적으로는 케이티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안전 불감증은 물론이고, 초연결사회가 갖는 위험성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든 금융 정보가 컴퓨터에 저장되고, 금융 거래도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만약 금융 정보를 저장한 컴퓨터가 고장이 나거나 파괴되면 금융 시장은 큰 혼란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또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못하면 금융 거래가 이루어지지 못해 막대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금융 정보 등 중요한 자료들은 백업 시스템을 갖춰서 한 곳에 이상이 생겨도 문제가 없도록 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의 경우에도 일부 광케이블이 이상이 생겨도 바이패스를 통해 문제가 없도록 대비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이렇게 대비를 하더라도 해킹이나 전쟁, 테러 등에 의한 위험성은 초연결사회가 안고 갈 수밖에 없습니다.

 

소총과 대포, 육박전 양상을 보였던 과거와 달리 이제 전쟁도 전자전의 형태로 진행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무기들도 전자적으로 조종이 되니까, 원자폭탄보다도 전자 장비들을 무력화시키는 EMP(Electromagnetic Pulse)이 실제적으로는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미사일과 항공기의 전자장비가 무력화되면 무기는 무용지물이 되니까요.

 

전쟁, 테러, 화재에 의한 하드웨어의 손상뿐만 아니라, 해킹, 정전 등도 위험 요소이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무인자율자동차가 상용화되기 위해 풀어야할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한 가지가 바로 해킹을 완벽하게 방지하는 일입니다.

만약 무인자율자동차 해킹이 가능하면 그 자동차에 타고 있는 사람을 살해하는 일은 식은 죽 먹기가 될 테니까요.

 

최근 고급 자동차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화재 사고와 급발진 사고도 네트워크화 하는 기술과 관련이 큽니다.

고급화를 위해 부품이 많아지고, 네트워크로 연결되다보니 고장 발생 확률이 커지고, 어느 한 부분에서 발생한 고장이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초연결사회가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대비책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초연결사회는 하드웨어적인 위험성만 높이는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위험성도 높이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가짜 뉴스문제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보가 넘치다보니 어떤 정보가 진실인지 구별하는 것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바로 가짜 뉴스의 본질입니다.

 

초연결사회의 또 하나의 위험 요소는 정부나 거대 기업에 힘이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연결사회를 만드는 시설과 시스템이 정부와 거대 기업에 의해 독점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신자본주의에 의해 자본이 지배하는 사회가 형성되고 있는데, 초연결사회가 이를 가속화시키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초연결사회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개인들이 초연결사회의 편리성에 매몰되지 말고 그 위험성을 명확하게 인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인들이 나서서 초연결사회에 맞는 사회 제도를 개혁해야만 안전하면서도 편리한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번 케이티 통신구 화재 사건이 초연결사회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개선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행복한 미래를 여는 기술자

 

김송호 dream

----------------------------------------------------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주간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