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건망증에 대비하기

2021. 4. 29. 06:58 | Posted by 행복 기술자

행복한 엔지니어의 뉴스레터 (637 )

 

건망증에 대비하기

 

건망증에 대한 걱정이 커지면서 어떻게 하면 건망증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건망증이 심해진다는 얘기는 결국 뇌세포의 기능이 감소하고 있고, 이는 치매로도 진행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니까요.

건망증이야 불편함을 참으면서 지내면 된다고 하지만, 치매가 되면 곤란할 테니까 말입니다.

 

건망증 현상에 대비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건망증의 원인인 뇌세포 기능이 감소하는 것을 방지하는 노력을 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건망증을 완벽하게 없앨 수 있다면 건망증에도 불구하고 불편하지 않도록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뇌세포 기능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뇌에 자극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얘기하고 있습니다.

어느 유명한 시인은 매일 산 이름, 섬 이름 외우기 등을 하면서 뇌에 자극을 주었다고 합니다.

뇌에 자극을 주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책을 읽는다든가, 여행을 하는 방법을 들 수 있겠죠.

 

저는 책을 읽고 여행을 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을 씀으로써 뇌에 자극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실 책을 읽더라도 뇌에 자극이 되는 주제라야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을 해야 뇌에 자극이 되겠죠,

여행을 하더라도 자연 풍광을 보고 저녁에 술이나 마시는 관광보다는 현지인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현지 문화와 음식을 접하면서 새로운 자극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망증에 대비하는 두 번째 방법으로는 생각이 났을 때 즉시 실행하기를 들 수 있습니다.

생각이 떠오르면 바로 기록하기, 무언가 찾을 일이 생각나면 미루지 않고 바로 찾기 등이 그 예입니다.

생각이 떠올랐는데 기록하려고 하다 보면 그새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는 책상 앞에는 항상 메모지를 챙겨두고, 밖에 있을 때는 스마트폰에 메모를 해둡니다.

 

즉시 실행하기는 단순히 건망증에만 대비하는 차원이 아니라, 인생후반부에도 대비하는 생활습관이기도 합니다.

젊었을 때에는 남은 시간이 무한정이라고 생각해서 여행하기도 미뤘었는데 이제는 바로 실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해외여행은 불가하지만, 국내 여행이라도 여건이 되면 가려고 생각 중입니다.

 

여행을 하기 위한 조건으로 시간 여유, 돈 여유, 건강 여유를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젊었을 때는 시간 여유가 없는 게 가장 큰 걸림돌이었지만, 이제는 시간 여유는 많지만, 돈과 건강이 여행에 제약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돈 여유는 나중이라고 크게 나이지 않을 것이고, 건강은 시간이 지나면 점점 더 나빠질 것이기 때문에 돈 여유를 생각하면서 여행을 하려고 합니다.

 

재작년에 친구들과 네팔 안나푸르나 트레킹을 다녀오려고 계획을 세웠었는데, 한 친구의 제안으로 작년 봄으로 계획을 미뤘습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코로나19가 터지면서 이제는 안나푸르나 트레킹이 기약을 할 수 없는 형편이 되어 버렸습니다.

재작년에 생각하는 즉시 실행하기를 실천했더라면 지금처럼 아쉬움이 남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본 뉴스레터를 읽고 계신 지금 저는 추자도의 제주올레 18-1 코스를 걷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426()일부터 29()까지 일정으로 추자도 여행을 떠나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행 자체도 두뇌에 자극이 되지만, 여행을 준비하면서 정보를 찾고, 책을 읽고, 계획을 세우는 자체가 두뇌에 자극이 된다는 느낌이 듭니다.

 

 

김송호 dream

----------------------------------------------------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주간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행복한 엔지니어 > 주간 뉴스 레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 화폐 열풍에 대하여  (2) 2021.05.13
추자도 여행  (0) 2021.05.06
건망증과 치매에 대한 걱정  (0) 2021.04.22
공감하는 정치가 절실하다  (0) 2021.04.15
운칠기삼  (0) 2021.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