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운칠기삼

2021. 4. 8. 06:52 | Posted by 행복 기술자

행복한 엔지니어의 뉴스레터 (634 )

 

운칠기삼

 

사람이 살아가면서 운이 크게 작용을 한다는 의미로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는 말을 사용하곤 합니다.

사람의 운명은 그 사람의 능력보다는 운에 의해서 더 크게 좌우된다는 의미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젊었을 적에는 이 말을 별로 믿지 않았는데, 살면 살수록 이 말이 맞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식당을 열기 위해 자금도 충분히 준비하고, 유사한 식당에서 일하면서 경험도 쌓는 등 나름 완벽하게 준비를 하고 식당을 오픈했는데, 갑자기 코로나19 사태라든가, 조류 독감 같은 일이 터지면 바로 타격을 받겠죠.

이런 경우는 비단 식당뿐만 아니라, 다른 사업이나 정치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사업을 시작했는데, 코로나19 사태나 금융 위기 같은 일이 터지면 자신의 실력과는 상관없이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저는 이 운칠기삼이라는 단어를 아주 오래 전에 고스톱을 치면서 배우게 되었습니다.

물론 고스톱을 치면서 돈을 따는 것은 단순히 운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상대의 패를 읽고 확률적으로 계산해서 치게 되면 돈을 딸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 고스톱 판에서 돈을 따는 것은 운이나 실력보다는 체력과 욕심에 의해 좌우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체력이 달리면 패를 읽고 스톱을 부르는 판단력이 흐려져서 돈을 잃기도 합니다.

또한 저의 어느 선배처럼 자신이 돈을 딸 때까지 고스톱을 쳐야 한다고 억지를 부리면 돈을 딸 수 있는 확률도 높아지겠죠.

 

하지만 공부를 해서 성적을 올린다거나 일을 열심히 해서 승진을 하는 등의 일들에는 운칠기삼이 아니라 운삼기칠정도의 원리가 적용될 겁니다.

그래서 운칠기삼의 원리(?)에 의해 운이 크게 작용하는 사업이나 정치에 관련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철학관(?)에 많이 드나드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신이 아무리 노력해도 운이 없으면 일이 성사되지 않는다는 겸손한 자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겠죠.

 

이번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보궐선거만 봐도 운칠기삼의 원리가 그대로 적용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초반 판세와 달리 후보자의 자질과는 상관없는 몇 가지 악재로 인해 여당이 일방적으로 불리해졌으니 후보자의 입장에서는 운칠기삼의 원리에 의해 운이 나빴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 운을 나쁘게 작용하도록 만든 것이 여당이니 뭐라고 할 말은 없을 것입니다.

 

어쩌면 지난 번 국회의원 선거에서 일방적으로 이긴 것도 운칠기삼의 원리에 의한 결과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분명하게 알아야 할 점은 그런 운도 스스로가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좋은 운도 자신이 만든 것이고, 나쁜 운도 자신이 만든 결과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번 선거에 결정타를 날린 몇몇 여당 인사들의 경우 운도 실력이라고 착각했기 때문에 임대료를 자신의 주장과 달리 많이 올리는 일을 저질렀겠죠.

정치인에게 운은 국민의 힘이라고 볼 수 있다는 점을 이번 선거를 계기로 정치인들이 깨달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면에 만약 이번 선거에서 이긴 측이 자신의 실력 때문에 이겼다고 착각하는 순간 운은 다시 다른 곳으로 가버릴 것입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거나 진인사 대천명이라는 속담도 운이 단순히 우연에 의해 생겨나지 않음을 깨우쳐주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인들이나 사회지도층 모두 모두 좋은 운을 만들어서 오로지 기, 즉 실력에 의해서만 판단 받는 사회가 되기를 기원해 봅니다.

저도 남들 탓만 하지 않고 좋은 운을 쌓아가도록 이제부터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결심을 해봅니다.

 

 

김송호 dream

----------------------------------------------------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주간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