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님아' 100만 넘어 기록 행진
98세·89세 노부부 알콩달콩 로맨스
20대 관객이 54%, 갈수록 입소문
3주째 상영관 수 186 → 728개로 늘어
역대 최고 ‘워낭소리’ 293만명 넘봐

 

76년 동안 서로 깊이 아끼며 사랑해 온 노부부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한 장면. 영화 제목은 고대가요 ‘공무도하가’에서 따온 것이다. [사진 대명문화공장]

노부부의 잔잔한 사랑이 겨울 극장가를 이토록 뜨겁게 달굴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11월 27일 개봉, 진모영 감독, 이하 ‘님아’)가 ‘인터스텔라’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를 제치고 11일 박스오피스 정상에 올라섰다. 순제작비 1억2000만원을 들인 저예산 다큐의 놀라운 성과다.

 ‘님아’는 14일 현재 관객 1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됐다(영화사 자체 집계). 한국 독립영화 사상 최단 기간에 30만 관객(개봉 13일째)을 돌파하기도 했다. 2009년 한국 독립영화와 다큐멘터리 역사를 새로 쓴 ‘워낭소리’(이충렬 감독)의 293만 기록도 깰 수 있지 않겠느냐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영화의 주인공은 76년을 해로한 조병만(98) 할아버지와 강계열(89) 할머니다. 할아버지의 무덤 앞에서 울고 있는 할머니 모습에서 이야기를 시작해, 할아버지가 세상을 뜨기 전 노부부의 1년을 훑는다. 커플룩을 맞춰 입고, 아이처럼 장난치다가도 서로 살뜰히 보살피는 이들의 모습은 그 자체로 큰 감동을 준다. 내레이션이나 특별한 설명 없이 할머니·할아버지의 모습만으로 구성했다는 점도 여느 다큐와 다르다.

 ◆‘노인 영화’보다 ‘로맨스 영화’=극영화가 아닌 다큐멘터리, 그것도 노인이 주인공인 이 작품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건 ‘님아’가 노인 영화가 아닌 로맨스 영화로 자리매김했기 때문이다. 그 덕에 젊은 관객의 호응이 예상 외로 높다. 멀티플렉스상영관 CGV가 회원을 대상으로 집계한 바에 따르면 20대 관객의 비율이 54.2%(13일 기준)로 가장 높았다. 30대(24.3%), 40대(15.5%)가 뒤를 잇는다.

 2011년 KBS ‘인간극장’에 소개됐던 부부를 찾아가 이를 다큐 영화로 만든 진모영 감독은 “이 정도는 예상하지 못했는데 모든 연령대의 관객이 공감해주고 있다. 사랑의 본질을 깨닫게 하는 로맨스 영화이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흔히 노인이 등장하면 실버 영화로 치부되기 쉬운데, ‘님아’는 누구나 공감 가능한 사랑 이야기라는 점에서 한 편의 가족 영화로 전환됐다”고 설명한다.

 현실이 각박한 만큼 따뜻한 정서에 목마른 관객을 불러모은다는 해석도 있다. 맹수진 영화평론가는 “한 사람이 한 상대와 수십 년 간 변치 않는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 ‘워낭소리’와 유사하다. 관계가 단절되고 파편화된 현실에서 76년을 해로한 노부부의 사랑 이야기가 관객을 울리는 까닭”이라고 말했다.

 ◆관객 입소문 덕 톡톡히 봐=콘텐트의 힘도 탁월했지만, ‘님아’의 열풍 뒤에는 관객의 입소문이 있었다. 지난 9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첫 선을 보였을 때 관객상을 탈 정도로 호응이 좋자, 홍보사는 적극적으로 시사회를 열어 입소문을 유도했다. 영화사 하늘 최경미 실장은 “대개 개봉 일주일 전쯤 시사회를 열지만, ‘님아’는 개봉 3~4주 전부터 시사회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진 감독도 SNS를 통해 관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했다.

 전략은 적중했다. 시사회에서부터 시작된 입소문 덕에 ‘님아’는 독립영화로서는 제법 큰 규모인 186개 상영관에서 개봉할 수 있었다. ‘워낭소리’가 10개 관에서 개봉한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숫자다. SNS 등에서 입소문은 이어졌고, 개봉 3주째에는 스크린 수가 728개(13일 기준)까지 늘어났다. 현재 400개 이상의 스크린에서 상영 중인 영화는 ‘인터스텔라’와 ‘엑소더스:신들과 왕들’ 뿐이다. ‘님아’의 열기가 더 오래갈 것이라 짐작하는 이유다.

(중앙일보 2014년 12월 15일 임주리·고석희 기자)

 

* 저도 이 영화를 봤는데 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