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8/10/18'에 해당되는 글 1

  1. 2018.10.18 제가 나이 들었다고 느낄 때

행복한 엔지니어의 뉴스레터 (505 )

 

제가 나이 들었다고 느낄 때

 

아는 후배가 선배님, 환갑 때 어떻게 지내셨어요?”라고 갑자기 물어봐서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그냥 식구들이랑 저녁식사 하고 끝냈지, .”라고 얼버무리면서 대답은 했지만, 실제로 특별한 행사(?)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환갑 행사를 하고나면 나이 들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것 같아 의식적으로 환갑에 대해 거론하지 못하도록 신경을 썼던 것 같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사실 요즘 환갑 행사를 거창하게 치르는 경우는 제 주위에서는 보지 못했습니다.

기껏해야 식구들이랑 좀 거창한 저녁식사를 함께 하든가, 환갑을 핑계로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마저도 하지 않고 오히려 조용히 보내는 경우가 느는 이유도 자신이 나이 들었다는 느낌이 싫어서일 것입니다.

 

하지만 환갑잔치를 하지 않고, 나이 들었다는 사실을 숨긴다고 해서 나이가 들지 않는 것은 아니죠.

요즘 제 또래들을 만나면 술을 마셔도, 어디 여행을 다녀와도 회복 속도가 느려 나이 들었다는 것을 실감한다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나이 들었다는 사실을 숨기거나 인정하지 않는 것이 해결책이 아니라, 나이 들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에 맞춰 자신의 삶을 바꿔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50대에 들어서면서 인생후반부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가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그와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고, 생각을 정리해서 세 권의 책을 내기도 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책을 낼 의도는 아니었지만, 제 생각을 정리하고 나니까 책으로 내서 저처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낸 책은 <행복하게 나이 들기>라는 책으로 20085월에 휴먼앤북스라는 출판사를 통해 출간했습니다.

이 책은 제가 읽은 책들을 정리해서 건강, , , 마음가짐, 관계등으로 분류하여 기술해 놓았습니다.

어찌 보면 일반인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모아 교과서적으로 기술해 놓은 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낸 책은 <퇴직은 행복의 시작이다>20114월에 필맥을 통해 출간하였습니다.

첫 번째 책인 <행복하게 나이 들기>가 개인적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느냐에 관한 책이라면 <퇴직은 행복의 시작이다>는 함께 귀촌하여 공동체로 사는 것을 해결책으로 제시한 책입니다.

도시에 계속 있는 것도 힘들고, 귀촌하더라도 왕따 등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단체 귀촌을 통해 시골에서 도시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세 번째 책은 20134월에 출간한 <사오정 넘고 오륙도 돌아 행복공동체로>(필맥)입니다.

이 책은 앞에 출간된 두 권의 책을 종합적으로 묶어서 어떻게 인생후반부를 준비해야 하느냐에 대해 쓴 책입니다.

세 권 모두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인생후반부를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업도 그렇지만, 인생도 어려움이 들어섰을 때 준비하는 것보다는 힘이 있고 여유가 있을 때 미리 준비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느끼기 시작하면 이미 늦었을 수도 있지만, 그때가 가장 빠른 때라고 생각하고 준비를 시작하길 권합니다.

우리가 사회생활(직장생활)을 하기 위해 20년 이상 준비하듯이, 인생후반부의 삶도 최소 5년 이상은 준비를 해야 합니다.

 

준비하는 만큼 인생후반부의 삶도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이제부터 책을 읽는 것으로 인생후반부를 어떻게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지 준비해 보시면 어떨까요.

 

 

행복한 미래를 여는 기술자

 

김송호 dream

----------------------------------------------------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주간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