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19/01/24'에 해당되는 글 1

  1. 2019.01.24 SKY 캐슬과 인공지능 시대 교육

행복한 엔지니어의 뉴스레터 (519 )

 

SKY 캐슬과 인공지능 시대 교육

 

요즘 JTBC에서 방송하고 있는 드라마 ‘SKY 캐슬의 시청률이 비공중파 방송 드라마 시청률로는 최고인 22.3퍼센트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한국 최상위 계층에서 벌이는 사교육 문제를 다룬 이 드라마는 드라마 특유의 과장이 있긴 하지만 한국의 사교육 현실을 적나라하게 표현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드라마를 보고 한국 사교육 현실을 비판하기보다 오히려 드라마 속의 김주영 선생과 같은 사교육 코디네이터를 고용하려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억 원씩 들이면서 아이들을 사교육 시켜서 서울 의대에 보내면 드라마에서처럼 부모들의 신분과 부가 대물림될 수 있을까요?

물론 그럴 수도 있겠지만, 제 대답은 그럴 가능성은 시간이 갈수록 낮아질 것이다.’입니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가 되면 사교육을 받고 서울 의대에 가더라도 인공지능에게 그 자리를 위협받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어떤 일이 벌어지며,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전망한 책을 제가 출간했습니다.

책 제목은 <인공지능 AI 공존 패러다임>으로, 현재 인쇄 중이며, 다음 주 초에 서점에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 제가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자녀 교육이라는 주제로 쓴 내용 일부를 다음에 소개합니다.

 

---------------------------------------------

 

인간이 인공지능의 주인이 되고 삶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창의적인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되는 교육이 필요하다.

현재의 암기 위주 교육에서 탈피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토론식 수업을 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의 교육 현장에서는 질문을 하는 학생을 귀찮아한다.

인공지능 시대에 가장 중요한 능력이 올바른 질문을 할 수 있는 능력인데도 말이다.

 

산업사회에서는 노하우(Know-How)가 중요했다면 인공지능 시대에는 노왓(Know-What)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처럼 중요한 노왓을 생각해내기 위해서는 올바른 질문을 해야 한다.

노하우는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은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노왓, 즉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의적인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올바른 질문이 없이 인공지능에게 만들도록 시킬 노왓을 창조해낼 수 없다.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소통·협력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각과 시도를 개인과 사회가 개방적으로 받아들이는 열린 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어릴 때부터 서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교육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질문과 토론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자세를 가지도록 해야 소통·협력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이 책에는 자녀교육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직장인들의 대처방안, 사회 제도 개선 등 다양한 주제가 담겨 있습니다.

저는 기술자이지만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의 기술 발전 전망보다는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제 책을 읽어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행복한 미래를 여는 기술자

 

김송호 dream

----------------------------------------------------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주간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