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행복한 엔지니어를 위한 뉴스레터 (제48호)

【 내가 있어야 행복해 질 수 있다! 】



김상용 시인의 <남으로 창을 내겠소>라는 시에 ‘왜 사냐 건 웃지요’라는 대목이 있습니다.

하지만 ‘왜 사느냐?’는 질문에 대해 그냥 웃을 일이 아닙니다.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할 문제입니다.

그 질문에 대해 가장 알맞은 대답은 아마도 ‘행복하기 위해서 산다.’일 겁니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행복의 의미가 다르고, 그 실천하는 방법이 다르고, 현재의 여건이 미비하다고 생각해서 그렇지,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는 소망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행복한 삶이란 과연 무엇이냐?’는 것입니다.

잘 먹고 잘 살면 행복해 질까요?

성공과 행복 사이에는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과거에는 성공이 행복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도 볼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먹고 살기도 힘든 상황에서는 일단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했으니까요.

더구나 정년이 보장되고, 인간 수명이 짧은 시절에는 직장 생활이 끝나는 시점에서 거의 인생살이(?)도 끝났기 때문에 성공을 하면 다음은 별로 걱정할 게 없었습니다.

과거에는 성공은 필수품이고, 행복은 사치품이었다고나 할까요?


그런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이제는 정년도 보장이 되지 않고, 설사 정년까지 일하더라도 그 후의 삶이 20년 이상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에서, 사회적으로 성공했다고 해서 행복하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과 행복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러한 물음에 대해 베스 사위는 그의 저서 <멀티형 인간>에서 ‘당신이 추구하는 것을 얻는 것은 성공이다. 그러나 당신이 뭔가를 추구하면서 좋아한다면 그건 행복이다’라고 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행복하기 위해서는 내가 무언가를 좋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무언가를 좋아할 수 있는 ‘나’라는 주체가 있어야만 행복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행복은 객관적이 아니라 주관적이고,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은 누구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대부분 직장 다니는 사람들은 ‘갑을 회사의 마케팅부장입니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러니 회사에 충성하다가 퇴출당한 사람들, 특히 남자들은 엄청난 불행을 느낄 수밖에요.

왜냐하면 회사에서 내 쫓기는 순간 자신의 존재 가치가 없어진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존재 가치를 회사의 직책으로만 생각해 왔기 때문이죠.


‘당신은 누구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가정주부들의 경우에는 대부분 ‘누구의 엄마’라고 대답을 합니다.

그러니 그 자식이 독립을 하려고 하면 배신감을 느끼고, 불행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자식이 성인 되어도 데이트 상대까지 간섭하면서 자식의 주위를 맴도는 헬리콥터 엄마가 되는 겁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직업에 충실하고 사회생활에 미숙한 엔지니어들의 경우에는 더욱 심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공 기술 그 자체가 생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엔지니어에게 그 기술을 발휘할 수 없는 순간이 오면 생이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가 되겠죠.

따라서 인생의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직업이나 자식과 떨어져서도 생존할 수 있는 ‘나’를 찾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나’를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입니다.

그 브랜드는 ‘나의 인생’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도록 하면 좋겠죠.

행복하기 위해서는 나의 인생이 의미와 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인생의 목표를 설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성공을 위해서도 인생의 목표가 중요하지만, 행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나를 주체로 세워서 인생의 의미를 살려주는 ‘인생 사명서’를 작성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 뉴스레터에 제 인생 사명서를 공개하겠습니다.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