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행복한 엔지니어를 위한 뉴스레터 (제49호)

【 행복으로 안내하는 인생 사명서 】



얼마 전에 ‘마시멜로 이야기’라는 책이 베스트셀러로 사랑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 책의 주 내용은 아이들에게 정해진 시간 동안 참으면 마시멜로 한 개를 더 주겠다는 약속을 했을 때 그 시간을 참고 한 개를 더 얻은 아이들이, 못 참고 한 개를 그냥 먹어버리는 아이들보다 인생에서 성공 확률이 더 높다는 얘기였습니다.


그런데 저는 그 이야기를 읽으면서 뭔가 한 가지가 빠졌다는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즉 참되 무엇을 위해서 참는 지가 빠졌다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의 편안함보다는 장래에 이루고자 하는 인생의 목표를 위해 참고 기다려야 참는 게 의미가 있지 않을까요?

물론 그 인생의 목표가 어떤 것이냐가 더욱 중요하겠지만 말입니다.


인생의 목표가 중요하다는 점은 여러 위대한 사람들이 강조해왔기 때문에 여기서는 더 부연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저는 그 인생의 목표가 단순히 성공을 위한 목표보다는 자신의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살려주는 목표일 때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높여주는 목표를 <인생 사명서>라고 하고자 합니다.


인생 사명서가 일반적인 인생 목표와 다른 점은 바로 자신의 삶을 사명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즉 자신의 성공을 넘어서 주위와의 올바른 관계를 통해 상생하는 자세를 가짐으로써 자신의 존재 가치를 높이는 데 목표를 둔다는 점입니다.

이런 상생의 자세를 가질 때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인생 사명서는 행복한 인생 항해를 위한 나침반 역할을 합니다.

인생 사명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는 ‘자신이 하는 일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남들이 자신을 어떠한 사람으로 기억해 주길 원하는지’ 밝히면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도 40대가 넘으면서 인생의 여러 우여곡절을 겪다보니 인생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고,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는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통속적인 의미에서의 성공을 넘어 제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살려줄 <인생 사명서>를 가져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고민 끝에 제가 만든 <인생 사명서>가 바로 이것입니다.


< 김송호의 인생 사명서 >

나는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다.

나의 사명은 새로운 시대를 맞아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바른 길을 제시하여 행복한 사람들로 만드는 멘토가 되는 것이다. 나는 이 사명을 이루기 위하여 끊임없이 자기 계발을 한다. 내가 가진 지식과 사업 경험을 살려 학생들과 직장인들, 특히 이공계 학생들과 이공계 직장인들이 새로운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 개혁 운동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한다.

1.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1) 새로운 시대를 조명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책을 1년에 1권 이상 발간한다.

(2) 1개월에 1회 이상 대학이나 기업에서 강연을 한다.

(3) 직장인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2. 이런 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나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1) 1년에 100권 이상의 독서를 한다.

(2) 1주 1회 이상 등반을 통해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찾는다.

(3) 1월에 1회 이상 나를 찾는 여행을 한다.

3. 나눔을 실현한다.

(1) 대학생, 직원, 외부 직장인에게 멘토 역할을 한다.

(2) 매월 10만 원 이상을 장애인 복지시설에 기부한다.


저는 이 인생 사명서를 2년 전에 만들고 나서 계속 조금씩 수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방향은 항상 ‘나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입니다.

저는 제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의 가치를 판단할 때, 또 무엇인가 새로운 일을 할 때면 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인생 사명서>를 달성하는 것인지 자문해 봅니다.


올해는 여러분을 행복으로 안내하는 <인생 사명서>를 가져 보심은 어떠신가요?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