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행복한 엔지니어를 위한 뉴스레터 (제 51 호)

【 행복 공동체의 좀 더 구체적인 모습 】



지난 주 뉴스레터(50호)에 보내드렸던 행복 공동체 구상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런데 ‘행복 공동체의 취지는 참 좋은데, 그 모습이 구체적으로 그려지지 않는다’는 반응이 있어서 약간 구체적으로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물론 ‘행복 공동체’는 말 그대로 공동체이기 때문에 저 혼자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저와 뜻을 같이 하시는 모든 분들이 모여서 만들어가야 할 과제입니다.

여기서는 참고로 미국의 은퇴 커뮤니티인 ‘썬 시티’를 모델로 해서 제 나름대로 그리는 ‘행복 공동체’의 모습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행복 공동체는 서울에서 좀 멀리 떨어진 지역에 별도로 지어질 것입니다.

그 이유는 서울에 가까우면 입주에 부담이 될 정도로 집이 비싸지기 때문에 돈이 많은 사람만 입주할 수 있어서 ‘행복 공동체’의 취지와는 맞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행복 공동체’는 자급자족 형태의 공동체를 추구하기 때문에 굳이 서울 근교에 있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그 지역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공동체의 규모는 그 안에서 자급자족이 될 정도의 규모가 되어야 합니다.

저는 그 규모가 최소 2,000명, 최대 5만 명 정도의 규모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급자족의 의미는 공동체 내부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동체에는 농사짓는 사람, 빵을 굽는 사람, 의사, 간호사, 댄스 교사, 보일러 공, 전기 기술자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야 하겠지요.

그런 사람들이 모여서 자신이 좋아하고, 또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서로 분업이 되어서 생활에는 전혀 걱정이 없는 조건을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그 일을 해서 돈을 엄청나게 모아야 할 하등의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각자 할 수 있는 정도만 일을 하고, 나머지 시간은 즐겁게 교류를 하거나 취미 생활을 하면서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게 꿈입니다.


그게 가능하겠느냐고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노후를 걱정해서 지나치게 돈을 모아야 할 필요가 더 이상 없으면 무리하게 일을 할 필요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 대신에 남을 위해 봉사하고, 남과 즐겁게 지내는 게 더 중요한 분위기를 만들어 갈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렇지만 행복 공동체를 이 세상의 피난처로 삼는 사람은 사절할 것입니다.

정말 열심히 산 사람들이 60세 이상이 되었을 때 같이 모여서 삶의 의미를 실행할 수 있는 터전을 만드는 게 목적이지, 무위도식하는 패배자들의 집합체가 되는 것은 사양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공동체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미리 공동체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상생하려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준비 기간을 충분히 가져야 합니다.

행복할 준비가 된 사람들만 모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직도 ‘행복 공동체’의 모습이 잘 그려지지 않으시나요?

아니면 그 실현성에 대해서 긴가민가한가요?

그래서 제가 링크나우에 ‘행복 공동체’ 클럽을 만들었습니다.

‘행복 공동체’ 클럽을 통해서 저와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끼리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만들어나가는 터전을 마련한 것입니다.

‘행복 공동체’의 성공 여부는 그 취지를 얼마나 서로 공감하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에, 서로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입니다.

‘행복 공동체’ 클럽에 가입하셔서 다 같이 ‘행복 공동체’를 만들어 가지 않으시겠습니까?


링크나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행복 공동체에 가입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다음 사이트를 클릭하십시오.

www.linknow.kr/group/happygroup

2. 이미 링크나우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 가입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하는 절차와 비슷하기 때문에 별로 어려운 점은 없을 겁니다.

3. 링크나우에 가입된 다음에는 ‘행복 공동체’ 클럽 상단에 있는 박스 안의 오른쪽에 보시면 ‘그룹 가입’이라고 쓰인 부분을 클릭하면 됩니다.

4. 가입이 되신 다음에 오른쪽 중간 부분의 포럼 목록에서 ‘가입 인사/자기 소개’ 목록을 클릭 하신 다음에 글을 남기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목록에 의견이나 좋은 글들을 남겨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DR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