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2025/03/17'에 해당되는 글 1

  1. 2025.03.17 책 소개-법륜 스님의 행복

책 소개-법륜 스님의 행복

2025. 3. 17. 07:00 | Posted by 행복 기술자

법륜, “법륜 스님의 행복,” 나무의마음, 2016년

 

이 책 <법륜 스님의 행복>의 저자 법륜 스님은 즉문즉답으로 유명하다. 그 자리에서 묻는 질문에 바로 답하는 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닌데, 그걸 해내는 걸 보면 법륜스님의 내공이 얼마나 깊은지 짐작할 수 있다. 즉문즉답이 여러 주제에 대해서 얘기한 것이라면, 이 책은 행복이라는 주제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사실 행복이라는 주제는 평범하고, 쉬운 주제 같지만, 조금만 깊이 들어가면 한없이 어려운 주제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행복에 논하려면 인간 삶에 대한 통찰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행복에 다루는 책들이 제시하는 해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나를 찾고, 진짜 내가 원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 된다는 것이 공통적인 해답이기 때문이다. 법륜스님이 제시하는 행복하기 위한 해법도 이런 평범한(?) 해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물론 스님답게 나를 비우고, 즉 내 기대치를 낮추고, 남을 위해 살면 행복하다는 방향으로 살짝 틀어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긴 하다. 책에 제시된 법륜스님의 말씀을 여기 소개한다.

 

“온전한 행복의 길로 들어서기 위해서는 이제부터라도 내 삶의 주인이자 이 세상의 주인으로서 내 행복을 누가 가져다주는 게 아니라 내가 만든다는 생각으로 살면 좋겠습니다."

"나 혼자만 성공하겠다거나 나만 잘 살아보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이 세상에 필요한 사람, 세상에 기꺼이 쓰이는 사람이 되겠다는 마음으로 살아갈 때 자기도 행복하고 세상에도 보탬이 됩니다."

“우리가 자기 자신에게 불만을 갖는 것은 뭔가 부족해서라기보다 스스로에 대한 기대가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기대는 높은데 현실의 자기 모습은 거기에 미치지 못하니까 못마땅한 것이지요.”

“행복은 현재의 자기 상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서 시작됩니다. 나는 원래 이 정도 되는 사람인 걸 인정하고, 또 긍정하면 되는 거예요.”

“행복의 기준을 미리 정해놓고 그 길만 고집한다면 도리어 행복에서 멀어집니다. 반대로 내가 기대한 대로 되어야 한다는 고집을 내려놓고 인연 따라 지혜롭게 대처할 때 행복도 찾아옵니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우리 마음이 바뀌지 않는 데 있는 게 아니라, 마음이 바뀌는 줄 알고 그 변화에 구애받지 않는 데 있습니다.”

“산에 오르는 과정이 행복인데, 꼭대기에 도달해서만 행복하고 산을 오르는 내내 힘들어해요. 꼭대기까지 못 가면 실패인가요?”

“남을 위해 애쓴다고 생각하면 반드시 보상심리가 생기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게 됩니다. 따라서 희생보다 더 좋은 것은 ‘내가 너를 돕는 것이 나한테 좋다’는 마음가짐이에요.”

“사람이 기쁨을 느낄 때는 두 가지 경우가 있어요. 하나는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할 때, 다른 하나는 남에게 뭔가 도움을 줄 때 기쁨을 느낍니다. 그런데 현재의 재미만을 너무 추구하면 미래에 후회하거나 공허감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반대로 미래의 이익을 너무 염두에 두면 현재의 삶이 힘들어져 지치기 쉬워요. 그래서 가장 좋은 것은 지금도 재미있고 나중에도 이익이 되는 일입니다.”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