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엔지니어로서 살아온 30여 년의 세월과 더불어 인생 후반기를 맞아 행복을 추구하는 기술자의 변신 스토리입니다. --------- 기술 자문(건설 소재, 재활용), 강연 및 글(칼럼, 기고문) 요청은 010-6358-0057 또는 tiger_ceo@naver.com으로 해 주세요.
행복 기술자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행복한 엔지니어의 뉴스레터 (제 757 호)

【 알프스 여행-체르마트 고르너 그라트 트레킹 】

이 뉴스레터 내용은 제가 6월 30일부터 7월 10일까지 9박 11일 일정으로 다녀왔던 알프스 3대 미봉 트레킹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 중 일부입니다. 전체 일정이 아니라 중간에 해당하는 내용만 싣다보니 좀 내용이 생소할 수 있는데, 전체적인 여행 내용은 조만간 책으로 낼 예정이니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점심식사를 마치고 근처에 있는 기차역에서 1시 10분 고르너 그라트 행 기차를 탑승했다. 기차는 오르막길을 천천히 달리면서 꼭대기가 구름에 싸인 마터호른을 보여주었다. 민낯을 보여주지 않는 마터호른이 야속하긴 했지만, 내일까지 있다 보면 언젠가는 보여주리라는 희망을 간직하고 1시 40분 고르너 그라트 역(3,100미터)에 도착했다. 융프라우 전망대만큼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3,000미터가 넘기 때문에 고산증을 느낄 수 있으니 과격한 동작은 삼가라는 주의가 주어졌다. 고르너 그라테 역에서 바라보이는 마터호른뿐만 아니라 다른 설산 풍경이 멋졌기 때문에 20분 정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다.

트레킹은 3시경부터 시작되었다. 오늘의 트레킹은 고르너 그라트 역을 출발해서 내리막길을 따라 기차를 타고 오면서 보았던 첫 번째 역을 지나 두 번째 역인 리펠 베르그 역까지 가는 코스였다. 작은 자갈이 많은 너덜길이긴 했지만, 경사가 그리 급하지 않아 길이라 그리 힘들지 않았다. 게다가 마터호른을 바라보면서 걸었기 때문에 지루함도 없었다. 마터호른 꼭대기를 감싸고 있는 구름이 언제 벗겨지려나 하는 기대감을 갖고 걷다가, 조금이라도 꼭대기가 보이면 즉시 사진을 찍었다. 누군가 구름 한 점 없는 마터호른보다는 구름이 약간 걸려있는 마터호른이 더 보기 좋다는 말을 했다. 마치 완전 누드보다는 약간 옷을 걸친 모습이 오히려 더 섹시한 것과 같다나.

1차 팀은 눈이 많이 쌓여서 제대로 트레킹을 못했고, 2차 팀은 트레킹을 하다가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고 우박까지 내려서 고생을 했다고 하는데, 우리는 약간 흐리지만 좋은 날씨에 걷고 있으니 그것만으로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여행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w 우 첫 번째가 바로 날씨라는 말을 실감하면서 말이다. 좋은 여행을 위한 다른 요인으로는 좋은 동행이라고 하는데, 원래 같이 오기로 했던 아내와는 오지 못했지만, 마음에 맞는 친구와 동행을 했고, 같이 여행을 하는 사람들과 아직 친해지지는 않았지만, 여행을 같이 할 수 없을 정도의 진상(?)도 없으니 이번 여행은 행복한 여행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고르너 그라트 역을 출발한지 1시간 반 정도 지난 4시 45분경에 리펠 베르그 역에 도착했다. 리펠 베르그 역에는 무릎에 통증이 있어서 걷지 않고 기차를 타고 내려온 우리 일행 중 한 명이 앉아 있었다. 내리막길이라 무릎에 무리가 갈 우려가 있고, 내일 걷게 될 수네가 호수 트레킹을 위해 쉬겠다고 하여 미리 기차를 타고 내려와서 우리들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었다. 그 일행도 한국에 있을 때는 아무런 무릎 통증을 느끼지 못했는데, 여기서 며칠 계속 걷다보니 통증이 있어서 걱정이라고 했다. 한국에 돌아가게 되면 병원에 가서 정밀진단을 받아보라는 조언 아닌 조언을 하면서 체르마트로 내려가는 기차를 탔다.

나는 아직까지 무릎에 이상을 느낀다거나, 체력적으로 부담이 돼서 트레킹을 못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이제 조금 더 나이가 들어 무릎에 통증을 느끼거나 걷는 것이 부담이 될 정도가 되면 해외여행을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니 약간 서글픈 마음이 되었다. 그러니 무릎이 더 아프기 전에 기회가 되면 부지런히 세상 구경을 많이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 이번 여행이야 어차피 트레킹을 겸한 여행이기에 체력적으로 부담을 느끼면 당연히 참여하지 않았겠지만, 점점 더 체력이 약해져 패키지여행 일정도 제대로 소화해내지 못하고 버스에 앉아 다른 일행들이 돌아오기를 기다려야 하는 정도가 된다면 얼마나 슬플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자유롭게 여행을 할 수 있는 체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금 실행하고 있는 매일 만 보 걷기 등을 꾸준히 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새삼 느꼈다.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김송호 dream

----------------------------------------------

이미 발송되었던 뉴스레터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제 개인 블로그 http://happyengineer.tistory.com/의 <주간 뉴스레터> 목록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사진: 행복한 미래를 만드는 기술자 :: 알프스 여행-고르너 그라트 트레킹 (tistory.com)